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기영 충남도의회의장,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 만들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4.07.17 19:19
  • 기자명 By. 홍석민 기자

도민의 기대와 희망을 안고 제 10대 충남도의회가 출범했다. 10대 충남도의회는 도민과 소통하는 공감의정, 발로 뛰며 찾아가는 실천의정, 슬기로운 지혜로 변화를 선도하는 창조의정을 3대 의정 방향으로 정하고 도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첫 항해를 시작했다. 시작부터 위원장 구성을 놓고 여·야간의 대립이 되는 등 매끄럽지 않은 시작 이였다. 이에 김기영 충남도의장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의 도의회 운영방안과 계획 등을 살펴봤다. <편집자주>

-의장 당선 소감과 의정방향은?

▲제10대 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에게 감사드리며, 무엇보다 충남도의회를 아껴주고 성원해 주시는 210만 도민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충남도의회의 수장으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 합리적 의회운영으로 도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의회의 위상을 정립하고 도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해 헌신하겠다.

 

-집행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해 나갈 계획인지?

▲제10대 의회는 여소야대다. 제10대 충남도의회의 여소야대 국면은 2기째에 접어든 안희정 도지사의 도정운영에 대해 제대로 견제를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된다. 그렇다고 해서 집행부 사업추진에 대해 쓸데없이 발목을 붙잡을 필요는 전혀 없다. 대화와 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하되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확실히 견제하고 협조할 부분은 시원하게 협조하도록 하겠다.

 

-의정발전을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지방의회발전을 위해 의원 모두가 시급히 바라는 점은 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인사권독립과 의원보좌관제 도입이다. 지방의회가 독립적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지방자치법은 실질적인 임명권은 집행기관의 장이 쥐고 지방의회는 단지 의장의 ‘추천권’만을 행사하라는 것이다. 이러다 보니, 의회의 직무감독권 약화와 전문성 저해를 비롯해 구조적·운영적 한계점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현실이지만 임기동안 꼭 이뤄내고 싶다.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시급한 현안은 어떤 것들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시급한 현항은 8월에 있을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과 2016년 전국체전개최 등 앞으로 준비를 잘 해야 하는 사업들이 있다. 또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처럼 사업이 지지부진해 향후 처리방향이 걱정이 되는 사업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충남도의 당면사항은 백년대계의 청사진으로 출발한 도청이전사업이다. 현재 1단계 공정을 완료하고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으로 신도시 조기정착에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 문제는 집행부, 지역국회의원, 충청권 단체·기관 등과의 공조 속에 정치력을 총동원해 좀 더 도움을 구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마무리 되지 않은 서해유류사고 피해 배·보상 문제도 끝까지 챙기며 도민의 아픔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교육행정과 관련해서는 부패로 얼룩진 충남교육청의 이미지를 쇄신하는 일이 최우선이라고 여겨진다. 새로운 교육감이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얼마나 실천하는지 충남도의회가 관심을 가지고 살피겠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조성을 놓고, 주민들 간 찬반 갈등이 빚어지고, 서산 등 충남 고압 송전선로 설치에 대한 주민 반발도 많다. 이러한 주민 갈등 상황에 대해 도의회의 대응 방안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은 서산시와 태안군에 이르는 75만여㎡에 52만KW의 발전설비를 갖추는 사업이다. 도의회는 지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환경영향에 대한 정부의 정확한 평가검증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 찬반주민 대표자와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열린대화 채널을 유지하겠다.

또 도내 당진, 서산지역에서 송전탑 건설로 한전과 지역주민 간 갈등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당진시, 서산시를 통과하는 송전선을 모두 지중화 해줄 것을 요구하는 반면 한전 측은 과도한 예산소요로 반대하고 있다. 도의회에서는 지역주민 요구사항 및 불편 해소를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겠다. 우선, 정부의 송전탑건설 실시계획 승인 시 도민의 의견을 제출토록 하고, 주민의 지중화 요구사항을 중앙 및 관계기관에 건의하겠다.

 

-한중 FTA가 본격 추진되고 있고, 정부가 쌀 시장 개방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역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데 대응 전략은?

▲한중 FTA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우리나라의 농업분야가 중국과 비교가 안될 만큼 취약하다는 것이다. 중국의 농산물 생산량이 한국의 27배에 달하고 가격은 3~4배 저렴하다. 특히, 쌀은 국민의 주 식량으로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안정된 쌀 생산과 적정가격 유지에 정부와 국회차원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충남도의회도 의회 차원에서 도에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우선, 한중FTA에 따른 우리 도 민감 농업품목에 대해 대정부 건의를 통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 안지사의 3농혁신 정책에 한중 FTA 대응방안을 포함한 대책을 마련하고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을 주문할 계획이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구성을 놓고 새누리당이 독단적으로 처리한 게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는데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지?

▲우선 정말 본의 아니게 도민들에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 드려 죄송하단 말씀부터 드린다. 하지만 우리 충남도의회의 원구성은 ‘충남도의회 기본조례’와 ‘회의규칙’에 따라 하자 없이 진행됐고, 언론에 비춰진 것처럼 그렇게 결코 독단적으로 처리하진 않았다. 다만, 수차례에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으려 했지만, 충분한 설득과 타협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의장으로서 매우 아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도민들이 질책하시는 점에 대해서는 겸허히 받아드리고, 앞으로 의회운영과정에서 반면교사 삼아 도민들에게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끝으로 도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은?

▲충남도의회는 210만 도민의 대의기관이다. 우리 도의원 40명 모두는 도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마음으로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임기 동안 소임을 다하도록 하겠다. 도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당부 드리며, 질책 또한 달게 받아 들이겠다. 도민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한다.

대담 = 임재권 부국장

사진 = 홍석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