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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 세월호 1년, 우리의 공감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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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5.05.06 18:47
  • 기자명 By. 충청신문
▲ 박상권 건전사회시민운동 충북협의회 사무처장

지난해 4월 세월호 침몰이라는 대형 참사가 발생하여 희생자 304명 중 295구의 시신을 수습하였고 아직도 9명은 실종된 상태이다. 사고발생 후 실종자 가족들과 정부는 실종자 수색 방안을 놓고 수시로 가족들과 협의하여 새로운 장비와 구조팀을 투입하는 등 허심탄회 하게 소통하였고 그야말로 성숙된 우리사회를 보는 것 같았다.

하지만 세월호 1주기를 맞으면서 참으로 생각하기 조차 싫은 작금의 현실을 보면서 지각있는 사람들은 가슴이 답답하고 더 나아가 뭐라 형언하기조차 힘든 분노가 일어나기도 한다고 한다.

지난 1년 동안 세월호 가족 협의회라는 이름을 가지고 사회적 약자인 대리기사 폭행문제, 그들에 편승하여 한 국회의원은 갑질을 하며 유세를 떨다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고, 지난해 11월 정부가 수색중단을 발표하자 즉각적인 선체인양을 요구하더니 세월호 인양방침을 발표하자 이번엔 세월호 사고원인 등을 규명하기위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직 구성 등을 정하는 정부의 시행령 안이 그들의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폐기를 요구하며 폭력을 동반한 농성과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자신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는 찾아 볼 수 없고, 농성과 집회가 정도가 상식을 벗어나 매우 지나친 것 같다.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며 민주주의 국가이다. 그 어떤 이유에서도 폭력이 정당화 될 수는 없다. 세월호 유족의 슬픔을 대변한다는 이유로 전문 시위꾼들이나 정치하는 자들이 그들을 부추겨 우리사회의 건전한 현실을 매도하고 자기네들의 이념 등을 관철하려는 의도 하에 이루어지는 폭력은 절대 용서해서는 안 되고 철저하게 응징하는 한편 그들이 누구인가 철저하게 파헤쳐 엄하게 벌하여야 한다.

그것이 진정 세월호 유족들과 아픔을 공감하고 그들의 슬픔을 조금이나마 치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족을 잃은 슬픔에는 끝이 없다. 그렇기에 유족들의 애통한 마음을 다 보듬는 것은 불가능 하다. 그러면 살아남은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공자는 슬퍼하되 몸이 상하는 지경까지 안 된다고 하였다(애이불상(哀而不傷)). 지금 우리의 모습은 자신의 몸만 상하는 게 아니라 온 사회가 피멍이 들 정도로 다툼이 격화되고 있고 끊임없이 남 탓만 하고 누구도 자신의 부조리와 욕망을 반성하려 들지 않는다.

지난 1년 간 우리는 철저하게 변화해야 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대통령의 국가개조 약속은 국민이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많은 자원봉사자가 유족과 실종자 가족들을 돕고 함께 슬퍼했지만 공감과 배려로 아픔을 치유하고 집단적 기억으로 승화시키려는 성숙한 의식이 부족했고 사회는 분열되었다.

결론적으로 우리 사회의 ‘공감능력’은 매우 낮았다. 애덤스미스는 ‘도덕감정론’에서 사회를 지탱하는 기둥으로서의 정의(Justice)를 공감(Sympathy)이라고 했다.

공감은 타인에 대한 연민을 느끼는 정도가 아니라 상대의 입장이 되어 그 감정을 자기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희생자와 가족들의 슬픔에 공감하고 함께 상처를 치유하려고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시민정신이다.

세월호의 비극을 통해 국가의 무능도 알았고 우리 시민의식도 잘 알게되었다. 일부 몰지각한 자들의 탐욕 때문에 엄청난 우리 미래의 동력을 잃는 엄청난 과오를 범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엄청난 과오를 범하는 어리석음을 다시 또 겪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탐욕의 절제라는 교양을 갖추고 공동체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각자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참여하여 민주주의 헛점을 파고든 부조리와 적폐를 근본적으로 씻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제라도 정부는 솔직하고 정확하게 세월호 유족들의 아픔과 고통을 함께 하려는 주체적 노력을 다해야 하고 여·야는 세월호 참사를 당리당락에 이용하려는 잘못된 추태를 버리고 세월호 유족이라는 이름을 이용하여 폭력을 주도하고 막말을 하고 태극기를 태우는 행태를 하는 자들과 결별하고 상생의 길은 무엇인지 냉정하게 생각 해 봤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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