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적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는 대학 '목원대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08.12.21 18:53
  • 기자명 By. 충청신문/ 기자
◈ 목원대학교는?

대전시 서구 목원길(도안동)에 자리 잡은 목원대학교는 1954년 설립된 대전지역 최초의 사립대학이다.
이 대학은 44만 5050㎡의 넓은 캠퍼스에 8개 단과대학 1만3757명, 5개 대학원 582명의 석·박사 학생이 재학 중이며, 1252명의 교원과 130명의 직원이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기독교 신앙인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은 목원대학교는 지난 50여년간 3000여명의 목회자와 중부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사범대학은 국어,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컴퓨터, 유아교육 등의 분야에서 그 동안 1500여명의 교사를 배출했다.
또한 지역의 문화 예술발전을 선도해 온 수많은 예술가를 배출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많은 음악, 미술가들이 목원에서 자라고 그 씨앗을 뿌렸다.
최첨단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과 주변의 체육공원, 등산로 및 아름다운 캠퍼스는 학생들에게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지역민에게는 편안한 휴식처가 되고 있으며, 지하철 1호선 목원대역 개통과 서남부 신도시의 본격 개발에 따라 목원대학교는 명실상부한 대전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 Rise Up Mokwon MVP 2013
목원대학교는 개교 60주년을 맞은 2013년까지의 중·단기 발전전략인 ‘MVP2013’-Most Valuable Power-을 발표하고 세계적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는 확고한 발판을 다지고자 전 구성원이 뜻을 함께 모았다.
목원대학교는 ▷문화·예술 세계대학, ▷글로벌 리더 육성대학 ▷지역발전 선도대학 이라는 3대 발전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우수 교수진 확보, 학생중심의 교육시스템 혁신, 국제화시스템 강화, 문화·예술 콘텐츠 세계화 추진, 외국어 교육 강화, 특성화 추진, 산학협력 시스템 구축, 아름다운 캠퍼스 조성, 지역 커뮤니티센터 건립 등에 2008년도부터 5년간 1000여억원의 재원을 집중 투자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 세계대학 및 글로벌 리더 육성대학으로의 첫 단계로 300억원 규모의 재원이 투입되는 인재관 신축에 들어갔다.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의 인재관에는 국제화 시스템을 총 지휘할 국제교류센터와 첨단 기자재를 갖춘 외국어교육센터, 아트센터, 국제 규모의 대형 전시실, 화상회의실, 국제회의실, 계단강의실, 휘트니스 센터, 스카이 라운지와 대학본부가 들어서게 된다.
또한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건립되는 만큼 그 시스템과 규모면에서 대전 서남부 신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 【NURI】 3개 사업단 선정
- 대학 4년 최고의 혜택
NURI사업에 중심대학으로 ‘영상·게임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협력대학 2개 사업단이 선정되어 누리사업에 참여하는 영화학부, 디자인학부,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바이오건강학부 학생들에게는 매년 22억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최첨단 실험 실습기자재 구입은 물론 매년 400여명에게 NURI장학금을 지급하고 90여명을 선발해 해외연수와 취업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들 학문분야의 신입생들은 타 학과보다 월등한 장학혜택과 각종 특혜를 받으며 대학생활을 할 수 있어 많은 신입생들이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특성화 우수대학으로의 확고한 자리매김
지방대육성사업(1997) - NURI 사업(2004) - RIC사업 (2008)
목원대학교는 지난 1997년 건축도시공학부의 지방대학육성사업 선정, 2004년 지방대학혁식역량강화사업(바이오건강학부, 생명과학부, 영화학부, 디자인학부, 만화·애니메시션학과)선정 됨에 따라 지역혁신센터 유치로 신입생 및 재학생들에게는 각종 장학금은 물론 해외연수 및 최첨단 기자재를 두루 갖추고 있어 4년간 최고의 혜택을 누리고 있어 명실상부한 특성화 우수대학으로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 대학 방재정보통신 지역혁신센터가 대전·충청권역 유일한 지역혁신센터로 선정돼 향후 10년간 7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지역혁신센터(RIC)는 지식경제부가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목원대학교를 주관 기관으로 대전·충청지역의 우수한 정보통신 기술과 방재산업 분야가 융합해 방재정보통신분야의 신기술개발과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개발기술의 사업화 등에 총 2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방재산업의 신(新) 산업군 창출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연매출 1000억원 이상의 스타 기업이 탄생함으로써 그 수요인력을 꾸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전문 인력 양성에 따른 우리 학생들의 취업전망도 매우 밝다.

◈ 글로벌 인재양성 -‘3+1 유학 프로그램’
전국 최초로 선보인 목원대학교의 3+1 유학 프로그램은 우수한 몇몇 인재들만을 선발하여 일부를 지원하는 타 대학과 비교해 그 규모와 혜택 면에서 월등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1997년 시작된 이래 약 1100여명을 외국 자매대학에 파견하고 있는데, 년간 90여명의 모든 교환학생들은 1년 단위로 파견하고 있으며 년 36학점을 인정받아 귀국 후 졸업을 위한 별도의 학점 이수가 필요 없다.
미국과 프랑스에 파견되는 학생들에게는 1년간 본교 등록금 전액과 자매대학 등록금의 60%를 지원하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 파견학생들에게는 자매대학 등록금과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하고, 특히 일본 교환학생에게는 항공료 및 생활비도 지원하고 있다.
중국학과 학생들은 학과 특성상 3학년 전체가 1년간 중국 자매대학에 파견돼 공부하고 있으며, 모든 파견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학교당 배정인원을 10명 내외로 조정하고 있다.

◈ 취업지원 선순환시스템 구축
목원대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선순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노동부 주관
‘대학취업기능 확충사업’에 3년 연속 선정돼 매년 1억 5000만원의 국고지원을 받고 있는 취업경력개발센터에서는 학생-학교-기업이 트리오를 이뤄 3단계 취업 지원시스템인 ‘진로탐색-진로지도-경력개발과정’의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거치면서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영어, 컴퓨터 실무 및 면접 클리닉 등 대학이 제공하는 30여개의 모든 취업 프로그램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성적우수자에게는 해외연수 등 각종 장학혜택이 부여돼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최첨단·최상의 교육환경
(기숙사, 강의실, 장학금, 아름다운 캠퍼스…)
목원대학교는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7년 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최첨단의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모든 강의실에는 천정형 시스템 냉난방 설비가 갖춰져 더위와 추위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다. 또한 16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고급 기숙사에는 각 실마다 에어컨, 냉장고, 화장실, 샤워실, 책상, 옷장, 유무선 인터넷, 유선 전화는 물론 휘트니스 센터, 독서실, 게스트 룸, PC 방 등을 모두 갖추고 있다.
목원대학교는 전국 최상위권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년 간 교내·외 80여 종류 100여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목원대학교 캠퍼스는 각 단과대학마다 ‘전통적 마당’을 의미하는 넓은 광장을 조성해 충분한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통일된 디자인의 대학 건물과 사계절 옷을 갈아입는 아름다운 캠퍼스는 학생들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처가 되고 있다.

◈ 입시전형
목원대학교는 2009학년도 대학입시전형에서 정시모집은 일반학생의 경우 “가”군, “나”군, “다”군 이며 총 972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군별 모집인원은 “가”군 신학부, 사회복지학과, 음악대학, 영화영상학부, 사범대학(단, 음악교육과, 미술교육과 제외)에서 182명을 “나”군 전 학부(과)-(단, 음악대학 제외)에서 610명을 “다”군 전 학부(과)-(단, 신학부, 사회복지학과, 경찰법학과, 지능로봇공학과, 사범대학, 예능계 제외)에서 180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은 학생부, 실기 및 면접고사를, 일반학부(과)는 학생부 40%와 수능성적 6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는 “가”군 일반학생전형에서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반영하며 반영교과 선택과목의 등급을 점수화해 산출한다.
수능성적은 2+1로 언어, 외국어, 수리영역 중 우수영역 택2, 탐구영역 중 우수한 1개과목을 반영하며, 반영영역과 과목의 백분위를 반영한다.
원서접수는 2008. 12. 19(금)~24(수) 17:00로 인터넷, 방문접수를 실시한다.
목원대학교는 중부권 대학 중에서 규모가 큰 사범대학을 가지고 있으며 사범대학은 “가”,“나”군 분할모집으로 지원의 폭도 넓혔으며, 일반학부(과)는 “나”,“다”군 분할모집으로 선발한다.
입학 후 일반학부(과)에서 사범계학과로 학칙에서 정해진 인원만큼 전과할 수 있으며, 수시1, 수시2학기모집 합격자는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