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덕R&D특구와 대전, 융합이 먼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1.05.25 19:36
  • 기자명 By. 문승현 기자 기자
과학도시 대전이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선정되면서 진정한 대한민국 과학의 메카로 발돋움할 기회를 맞고 있다. 하지만 '대전이 과학도시'라는 주장은 지역공동체에 파고들지 못하고 시민들과 정서적으로 유리된 채 행정용어로만 존재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 지적 한 쪽에는 대전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이에 이질감이 자리잡고 있다는 전제를 기초로 한다.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과학과 행정, 대덕특구와 대전, 과학계와 시민사회의 간극이 사라져야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사고의 전환을 위해 과학계와 시민사회의 대표를 초청해 해법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과학계 현황 알리는 소통창구 필요해”


“대전은 호기를 맞았지만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바른 과학기술 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공동대표겸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중견과학자들의 모임 ‘대덕클럽’의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이규호 박사(59·한국화학연구원)의 일성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대전 대덕지구가 선정되면서 지역발전과 함께 과학기술의 획기적 진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지역사회와 과학계가 뚜렷한 공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군다나 이명박 정부 들어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가 폐지되고 연구현장에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이 적용되면서 과학계와 정부는 극심한 소통부재를 겪고 있다.

이렇듯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소통 문제에 대해 이규호 박사는 “소통이 안 되는 게 이상한 건 아니다. 연구자는 기업인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서 그러지(대화하지) 않는다”며 “연구자가 연구에 몰두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도 “산학연 공동연구와 융복합 연구가 증가하는 등 과학계의 소통이 점점 요구되고 있다”고 밝히고 “일반국민에게도 여러 과학 분야의 현황을 알릴 수 있는 창구를 가질 필요가 있다”며 과학을 대중화할 수 있는 채널 기구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이어 과학벨트 유치에 과학자의 역할이 다소 부족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과학벨트가) 정치적 이슈가 되면서 시민단체 등이 다 나서서 노력했음을 안다. 단지 연구자는 연구자의 방식으로 많은 모임에서 심포지엄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활동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행정가와 과학자는 서로 잘 모른다”고 말한 뒤 “행정적으로 판을 짜놓고 우리(과학자) 보고 들어와라 하는 식의 일방적, 일회성 이벤트는 소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접근을 달리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 박사는 그 예로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을 언급하며 “과학계와 연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 위에서 이름만 사이언스가 아닌 과학과 연극, 영화 등 문화가 만나 어우러진 대한민국 축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차분하지만 힘있게 말했다.

아울러 “지역은 물론 국가적 측면에서 과학기술계는 현재 과학벨트 등과 같은 호재를 맞고 있다”며 “이 기회를 잘 살리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자들, 연구자들이 중심이 돼 주도할 수 있는 여건과 토양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연구위원은 “연구자는 연구를 해야 하지만, 과학계 원로들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외활동을 할 필요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해 정치와 행정, 과학계를 아우르고 끌어안는 데 있어 과학원로의 역할론을 조심스레 제기했다.

그는 “연구(소)도 이제 국민의 지지가 필요한 시대”라며 “(과학이)전문적 분야라 소통이 쉽지 않겠지만 과학계도 적극적 자세가 필요함을 알고 있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이규호 박사는 한국화학연구원에서 20여년간 선임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분리소재연구실장, 분리막다기능소재연구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국내외 대학에서 교수와 연구활동을 겸하며 200여편의 논문, 100여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여러 학회 활동 및 출연(연)연구발전협의회, 바른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등 활발한 활동으로 국내 과학기술 진흥에 힘써온 과학자다.





“과학이 녹아들어간 행정 절실”


과학자와 비과학자의 유리(遊離). 행정과 과학의 간극.

해묵은 이 문제에 대해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그 원인을 대전이라는 도시 자체가 가진 ‘이질성’에서 찾았다.

금 사무처장은 “대전은 역사적으로 이질성이 강한 도시다. 정부지원 등 외부요인에 의한 발전이 계속되면서 그 성격이 강해졌다”며 “신도심과 원도심, 연구단지로 분절되는 공간간 이질성만 봐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질성 극복이 통합과 소통의 관건”이라고 전제한 뒤 “대전의 행정기관에는 타지역의 일반행정과 다른 ‘과학이 녹아들어 간 과학행정’이 절실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즉 대전이 가진 ‘첨단과학기술도시’ 이미지는 “지역내 다양한 사회적 자본을 규합하고 교류시키는 과정과 생활에서 느껴지는 일상의 과학”을 통해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연구단지나 과학벨트 등을 단지 경제적 부의 척도로만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며 “어렵고 힘든 일이지만 지역주체간 적극적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영위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 일환으로 춘천의 명예시민제도와 철저한 사후관리를 언급하며 “연구자들이 대전에 살면서 애정을 넘는 애향심을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대전을 떠나도 다시 와 살고 싶은 제2의 고향이 될 수 있다”며 “과학자로서 그들을 예우하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근본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금 사무처장은 덧붙였다.

5조2000억의 예산, 213조 생산유발효과, 136만개 일자리. 과학벨트가 품고 있는 가늠하기도 힘든 숫자다.

대덕연구단지 30여년의 역사적 기반과 시설 인프라 속에서 최근 과학벨트 대전 입지 확정으로 과학기술계는 또 다른 국면을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지역과학계와 지자체 등은 과학벨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구두선(口頭禪)이 아닌 실질적 교류협력이나 대화의 장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각에서 떠도는 ‘과학벨트는 입지가 확정됐을 뿐 아직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억지스럽고 황당한 언사에도 모골이 송연해지는 이유다.

/문승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