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4년 신상 '일출 맛집'은? ...전국 일출 시간 확인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3.12.28 16:00
  • 기자명 By. 김해인 기자

2024년 신상 '일출 맛집'은? ...전국 일출 시간 확인하기

날씨는 춥지만 오늘이 따뜻한 이유는 거리마다 낯선 이의 얼굴에서 행복함을 찾아볼 수 있어서가 아닐까.

기대도, 아쉬움도 많았던 2023년이 저물어 간다. 2023년 마지막 일몰을 보며 한 해의 아쉬움을 털어버리고 2024년 첫 일출을 보며 의지를 다져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천문연구원에 의하면 독도의 올해 일출시간은 07:26분으로 가장 빠른 해를 볼 수 있다.

다가오는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전국 해맞이 행사를 살펴봤다. 

◆ 대전ㆍ세종ㆍ충남ㆍ충북

서천 마량진항 해넘이·해돋이 축제 포스터

서천군 마량진항에서는 올 한해 열심히 달려온 우리를 위한 선물, 한 곳에서 해넘이와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다.

서면개발위원회는 12월 31일부터 1월 1일까지 서면 마량진항 일원에서 「서천 마량진항 해넘이·해돋이 행사」를 개최한다.

서천 마량포 해넘이∙해돋이 2019(3)

서해안에서 일몰과 일출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천군 마량진항은 매년 한해의 마무리와 함께 새해의 소망을 기원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서천 마량진항 해넘이 해돋이

ㆍ(일몰) 12. 31. 17:28
ㆍ(일출) 1. 1. 07:44

 

◆ 제주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 세계7대자연경관, 한국생태관광 10선, 한국관광 50년 기네스 12선 등으로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제주의 랜드마크 성산일출봉에서 치러진다. ​

평화의 섬 제주도(濟州道) 성산에서 치러지는 일출축제에 도민과 전국의 관광객 여러분을 초대한다. 다음은 성산일출봉 축제 프로그램 일정표다. 

성산일출축제

일몰 17:29
일출 07:33

 

◆ 광주ㆍ전라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2013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한반도의 기가 모여 모든 이들이 희망과 소망을 충전할 수 있는 한반도의 가장 끝 희망점, 해남 땅끝마을 전망대는 한반도의 희망봉이 되고 있다. 땅끝마을은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전국에서도 해맞이 해넘이제의 유일한 명소로 알려진 곳이다.

제25회 땅끝해남 해넘이해맞이축제 카드뉴스 2.jpg

땅끝 해넘이 해맞이 축제는 매년 12월 31일과 새해 1월 1일 땅끝마을 일원에서 열린다. 땅끝 해넘이 해맞이 축제는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지역민들이 하나가 되어 진행되는 축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된다.

제25회 땅끝해남 해넘이해맞이축제 카드뉴스 3.jpg

특히 묵은 해를 보내고 새로운 다짐으로 새해의 첫 일출을 맞이하는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12월 31일 마지막 밤을 보내게 되며 또한 한 해가 막 저물어 가는 시간인 자정 무렵에는 가는 해를 아쉬워하며 한 해의 묵은 마음을 정리하는 불꽃쇼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민다.

 

여수 향일암일출제 2019(6)

여수 향일암 일출제

향일암은 전국 4대 관음처로 국내 최고의 기도처이다. 향일암은 매년 12월 31일이 되면 새해에 대한 소망을 기원하는 일출제 행사를 가진다. 주요 행사로는 일몰, 일출감상, 제야의 종 타종, 소원지 달기 등의 체험행사가 개최된다.

여수 향일암일출제 2019(5)

 

◆ 서울ㆍ인천ㆍ경기

정서진 해넘이 행사 포스터

정서진 해넘이 행사

정서진은 서해의 명소로 해가 지는 낙조가 아름다운 곳이다. 수도권 근교 해넘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매년 한해를 돌아보고 새로움을 다짐하는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올해는 정서진에서 불빛축제(경관 및 디자인조명)이 운영되며, 16시 부터 20시까지 점등된다. 한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은 문화예술 공연(리듬몬스터 외 2팀), 다양한 체험부스(전통놀이, 스탬프책갈피만들기, 운세스크래치, 포토메이트), 점등식이 16시 부터 20시 사이에 진행된다.

 

종로구 인왕산 해맞이 축제

새해 첫 일출을 주민과 함께 보며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시작한 인왕산 해맞이 축제가 종로구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며 23회를 맞이했다.

청룡의 해를 맞아 용의 기운으로 힘찬 도약을 기원하는 이번 축제는 난타, 클래식 등 품격 있는 문화공연과 풍물패 길놀이, 새해 소원지 달기, 청룡 포토존, 대고각 북치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되어있다.

 

◆ 부산ㆍ경남ㆍ울산

울산 간절곶 해맞이 포스터

울산 간절곶 해맞이

울주 간절곶은 2024년 1월 1일 새해 첫 일출을 가장 빨리 만날 수 있는 곳이다.

1월 1일 새해 첫 해를 가장 빨리 만날 수 있는 간절곶을 방문하는 해맞이객을 위해 눈과 귀와 입이 즐거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울산 간절곶 해맞이 4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해넘이 행사>, 2024년 새해 첫 일출을 기념하며 1천대의 드론이 연출하는 <드론라이트쇼>, <축하불꽃>, <새해 떡국 나눔>이 있으며, 새해 첫 일출을 만나기 위해 간절곶을 방문한다면 한반도 첫 일출과 함께 다채로운 행사를 만날 수 있다.

 

해운대카운트다운&해맞이축제 포스터

해운대 카운트다운&해맞이 축제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024년 갑진년이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은 2024 카운트다운&해맞이 축제가 해운대 해수욕장 백사장 특별무대에서 펼쳐진다.

해운대카운트다운&해맞이축제 3

'안녕, 뜨거웠던 어제와 찬란한 내일!'이라는 주제로 단순 관람형 축제가 아닌 시민과 함께 즐기는 참여형 축제로 운영되며 카운트다운 불꽃 이벤트, EDM파티, 새해기념 스페셜 공연, 청룡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수 있는 해운대 대표축제가 개최된다.

 

카운트다운 부산 포스터

COUNTDOWN BUSAN(카운트다운 부산) 광안리 축제

부산 광안리해변에서 시민과 함께 한해를 보내는 행사이며, 각종 이벤트, 초대가수공연이 진행이 된다. 2023년을 마무리하고 2024년 갑진년 용의 해를 맞아 새해의 첫 시작과 미래를 향한 도약, 힘찬 응원의 메시지 전한다.

카운트다운 부산은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을 배경으로 유튜브 캐내네 뮤직, 수영구 TV에서 행사를 한다.

 

감악산 해맞이 4

감악산 해맞이 행사 (경상남도 거창군 신원면 거창군 감악산 정상)

새해 첫날 해오름의 벅찬 감동의 순간을 가족, 이웃과 함께 밝은 희망을 가슴에 안고 새해 소망을 기원하고, 군민의 안녕과 화합분위기 조성으로 활기찬 사회분위기 조성 및 군정발전 의지를 결집해 “더 큰 거창 도약, 군민 행복시대 ”를 힘차게 열어나가고자 감악산 일원에서 해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통영 해맞이 2019(4)

통영 해맞이

통영시는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 해맞이 행사를 2023년 1월 1일 6시부터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개최한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시민들이 희망찬 새 출발을 다짐하고, 시민과 함께 미래 100년의 도시 통영을 기원하는 이날 행사는 소원 기원초 밝히기를 시작으로 모듬북과 팝페라 공연, 신년 축하메시지 전달, 복 박 터트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시민의 소망을 담은 새해 소망지 쓰기와 포토존을 운영하고 통영시새마을부녀회, NH농협통영시지부, 바르게살기운동통영시협의회여성회에서는 해맞이 행사에 참여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따뜻한 식혜, 떡, 어묵을 제공할 예정이다.

당일 행사에는 시민과 관광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정량동 이순신공원은 한산대첩의 승전해역인 견내량과 한산도 제승당이 한 눈에 보이는 통영의 대표 해맞이 장소이다.

 

◆ 대구ㆍ경북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 4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축전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해,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호미곶에서는 매년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이 개최된다. 

차별화된 공연예술, 이슈행사와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개최를 통해 호미곶 지역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고 있다.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 1

특히 올해는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호미곶 마켓, 용의 해를 활용한 포토 부스와 플로깅 체험 등 풍성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