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의원, “서산시 스마트 혁신도시로 탈바꿈”
성일종 의원, “서산시 스마트 혁신도시로 탈바꿈”
  • 최병준 기자 choibj5359@dailycc.net
  • 승인 2020.05.2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국토교통부 ‘스마트 챌린지’ 공모사업 선정
성일종 의원
성일종 의원
[충청신문=서울] 최병준 기자 = 성일종 국회의원(미래통합당, 충남 서산·태안)은 28일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챌린지’ 공모사업에 서산시가 신청한 2건 모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기업과 시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해 교통·환경·안전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사업 규모에 따라 시티(대), 타운(중), 솔루션(소) 등 3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올해 서산시는 3가지 사업 유형 중 타운, 솔루션 2가지에 동시에 지원했다. 타운사업은 경쟁률이 5:1, 솔루션사업은 경쟁률이 4:1이어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2가지 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올해 스마트 챌린지에 선정된 지자체 중 타운과 솔루션 사업에 동시에 선정된 것은 서산시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이에 따라 서산시는 타운사업을 통해 올해 3억원의 국비와 내년 20억의 국비(지방비 20억 매칭)를 지원받게 되었으며, 솔루션사업을 통해서는 올해 3억원의 국비(지방비 3억 매칭)를 지원받게 되어 2년간 총 26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를 통해 서산시는 대산읍 산업단지 주변을 안전강화와 편의증진을 통한 스마트 혁신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성일종 의원은 이에 대해 “서산시 공무원들과 합심하여 국토부 담당자들을 열심히 설득한 결과”라며, “서산시 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발품행정에 찬사를 보내며, 이 사업을 통해 그간 대산 석유화학단지 주변의 여러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