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주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추진, 정부가 나설 만큼 가치있나?

유네스코 등과 무관, 사설 영리업체로 밝혀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1.07.25 21:21
  • 기자명 By. 뉴스관리자 기자

정부와 제주도가 총력을 다해 선정을 시도하고 있는 ‘제주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투표가 아무 의미 없는 인기투표일 뿐만 아니라, 결국 선정을 주관하고 이는 한 민간 단체만 배불리우는 것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제주도에서는 현재 오는 11월 11일 발표되는 ‘제주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과 관련된 현수막과, 사진, 팜플릿으로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선정을 주관하고 있는 ‘뉴 세븐 원더스 재단 (New 7 Wonders Foundation)’이 스위스 태생 캐나다인 버나드 웨버(Bernard Weber)라는 사람이 만든 민간단체이고, 과학적이거나 지속적인 세계 유산이나 문화에 대한 검증이 아니라, 오직 인기투표에 의해서 선정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꼭 참여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는 것.

▲무슨 문제가 있나

먼저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뉴 세븐 원더스 재단’은 지난 2007년 ‘세계의 신 7대 불가사의’ 라는 주제를 놓고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이들은 당시 1억명 이상의 인터넷, 전화투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당시 중국 만리장성, 인도 타지마할, 브라질 거대예수상 등 인구가 많은 개발도상국가들의 집단적인 투표로 인한 것이었고 실제 이들은 모두 불가사의에 선정됐다. 하지만 이들 나라는 이후 관광객의 커다란 증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결국 재단측의 배만 불린 것이라는 것을 알고 이번 자연경관 투표에는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있다.

거기에 당시 투표는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중복 투표가 무제한적으로 허용돼 미국의 ‘LA Times’로부터 ‘명백히 비과학적’인 투표에 의해 선정됐다고 비난받았다. 특히,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선진 국가들이나, 이탈리아와 같이 이미 세계적으로 인증된 관광유산을 가진 국가, 그리고 그 프로젝트의 사기성을 간파한 칠레와 같은 무관심과 무시로 일관했다.

또, 당시 뉴세븐원더스 측은 유료인 전화투표는 무제한 중복투표를 허용하면서, 무료인 인터넷투표는 1인당 1회만 가능하게 해뒀고, 인터넷 중복투표를 위해선 2달러를 더 내게끔 만드는 상술을 구사하기도 했다.

둘째, 당초 제주도와 범국민추진위원회 등이 주장했던 것과는 달리 이벤트를 주관하는 뉴세븐원더스(N7W)재단이 7대자연경관 선정과 관련해 유엔과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지 않음은 설립자인 버나드 웨버의 ‘제주 투어’때 본인의 입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또한 재단은 버나드 웨버가 설립한 영리 자회사 뉴오픈 월드코퍼레이션(NOWC)이 벌어들이는 전화투표 수익금과 방송수익금 등으로 운영되는 사실상의 영리재단임도 드러났다.

특히 후보 선정도 이른바 ‘돈이 될 만한’ 곳을 선정해 온 점도 드러났다. 261곳에서 77곳, 28곳으로 최종 후보지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불가리아 벨로그라칙을 비롯해 세르비아 악마의 동굴, 홍콩 망부석, 페루의 콜카 협곡 등 투표순위 1~4위 지역이 모두 탈락하고 하위권이었던 제주도와 미국 그랜드캐니언 등이 선정된 것도 공정성에 대한 의문과 돈을 쫓는 단체의 허상을 보여준다.

거기에 얼마 전 몰디브 정부가 스폰서십 35만달러와 월드투어행사 50만달러 등 85만달러를 내라는 ‘N7W’재단의 과도한 요구와 불투명한 투표과정 등을 이유로 투표 불참을 선언했고, 인도네시아 문화관광부도 재단이 7대 자연경관 선정식 주최 명목으로 라이센스 비용 1000만달러와 장소·행사비 3500만달러 등 4500만달러를 요구해 거절하자 후보지인 코모도섬을 탈락시키겠다는 협박을 했다는 사실을 폭로하기도 했다.

거기에 제주도와 범국민추진위가 주장하는, 1조원이상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제효과도 ‘N7W’재단의 자료를 인용한 것 일뿐 객관적인 근거가 없고, 지난 2007년 재단이 주관한 ‘신 7대 불가사의’ 선정지역 관광객 증가 수치도 예측치이거나 사실과 다름도 드러나고 있다.

▲투표를 독려하기 위한 그 밖의 각종 촌극

셋째, 공무원과 학생들을 동원하는 비상식적인 투표다. 이번 투표와 관련해서 제주도 공무원들은 웃지 못할 강제투표에 동원되고 있다. 자동투표기가 설치된 제주도청에서는 2주동안 3만표가 신청됐고, 공무원들이 전화로만 찍은 표수가 700만표에 육박한다. 한 동사무소 직원은 아침에 출근해서 전화하고 틈나는대로 투표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기고에 올렸다. 심지어 자동 동전투표기까지 등장했다.

동전투표기는 각 투표기마다 휴대폰 전화번호가 부여돼 동전을 투입하면 자체감시 시스템에 의해 문자투표가 가능해지는데, 1회 투표요금은 165원이다. 하지만 잔액은 반환되지 않고 누적 사용된다. 거기에 각 동사무소에 보내진 공문에는 ‘협조사항’이라는 이름으로 “매일 부지사님께 일일실적보고 및 하반기 평가에 반영될 예정이오니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라고 적혔다.

결국 공무원들은 인사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라도 강제적으로 투표를 해야하는 것이다. 또, 대학생 아르바이트 생들도 반복적으로 투표에 동원되고 있다.

그뿐 아니라, 실적에 포함시티기 위해 인터넷으로 투표하고 나서 인증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라고 강요하고 , 투표한 아이디와 비밀번호까지 제출하게 해 개인정보 유출 등의 2차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우선 임직원 3대 실천사항으로 매일 3명 투표 동참시키기, 모든 회의 시 전화투표 실시하기, 1주일에 한 번 투표하기를 선정, 실천하고 있다.

거기에 서귀포자연휴양림은 오는 10월까지 인터넷 투표 50회 이상 참여자와 전화 투표 200회 이상 참여자에게 6인실 이하 숙박시설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서귀포시 선거관리위원회는 표선노인대학에서 실시한 민주시민교육에서, 참석한 노인대학생 52명을 대상으로 투표의 중요성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면서 세계7대자연경관 전화투표를 실시하고 투표를 홍보했다. 서귀포시선관위는 이에 앞서 서귀포시, 남원 및 성산노인대학 민주시민교육에서 180여명을 대상으로 전화투표를 실시하고 투표를 홍보한 바 있으며, 앞으로 11월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투표 홍보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정한 선거를 알리고 감시해야 할 선관위까지 나서 중복투표와 유료투표를 하라고 홍보하고 있는 어이 없는 상황이 현재의 유치과정인 것이다.

/유진희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