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힘·충청권 지자체, 국회서 예산정책 논의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민생 및 현안사업 청취 및 해결방안 논의
윤재옥 원내대표 “지선 국힘 선택은 윤 정부 뒷받침 증표…약속 지킬 것”
충청 지자체장, 지역발전 현안 내놓으며 과감한 예산·정책지원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3.06.26 15:33
  • 기자명 By. 최병준 기자
▲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장우 대전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송언석 예결위간사, 장동혁 예결위원, 시도당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최병준 기자)
▲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장우 대전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송언석 예결위간사, 장동혁 예결위원, 시도당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최병준 기자)

[충청신문=서울] 최병준 기자 = 국민의힘과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지자체장과 시도당위원장이 참석해 열린 국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충청권 시도지사들과 함께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예산·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2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지자체장들이 지역 현안에 대해 "괴담이 돌지 않기 위해서는 이제야말로 충청약속을 지켜야 하고 이를 위해 대거 예산을 배정하고 지역발전을 지원해달라"는 지자체장들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이같이 밝혔다.

모두발언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세종.충남 충북 지자체장에 국민들은 국민의힘을 선택했다"며 "이는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하는 증표인 만큼 충청발전 약속이 포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선거후 1년이 지나면서 이제 국민과의 약속을 가시화할 때가 됐다"면서 "오늘 협의회 논의에서 우리는 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예산지원방안 등을 마련해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 역시 “충청권은 수도권과 영호남을 잇는 허리와 같은 지역이다. 사람도 허리가 튼튼해야 건강하듯 중원이 튼튼해야 한다”며 “4명의 시도지시와 4명의 시도당위원장과 함께 충청의 잠재력을 발휘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장담했다.

이어 “당과 정부, 중앙과 지방이 한마음으로 ‘원팀’이 되어 움직여야 기대했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예산, 국가 미래를 위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투입될 수 있도록, 균형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정책, 입법, 예산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히 뒷받침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국민의힘 지도부에 전폭적인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4개 시도지사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는데, 당 지도부가 얼마나 힘을 실어줄지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특히 국회의원 출신인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는 당 지도부와 인연, 저마다 능력을 치켜올리며 전폭적인 예산지원을 부탁했다.

◇이장우 “지도부 워낙 뛰어나..예산 폭탄 해 주리라 믿어”

이장우 대전시장은 “충청권 예산 별걱정 안 한다. 워낙 뛰어난 분들이니, 특별히 부탁할 건 없다. 예산 폭탄은 당연히 해줄 걸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충청권을 하나로 묶는 메가시티와 충청권 발전이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중요한 비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은 특별히 예산 폭탄을 내릴 걸로 예측하고 있고, 믿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장은 “대전시는 민선 8기 들어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중앙 정부로부터 나노 반도체 국가산단으로 지정받았는데, 첨단 전략산업특화단지도 겸해야 탄력받을 수 있다. K-켄달스퀘어 조성과 혁신도시도 대전·충남만 공공기관이 없는데, 총선 이후 대대적으로 이전할 걸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 문제도 각별히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또 “대전을 감고 있는 호남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가 사실상 시내를 관통하고 있다. 충남과 제2순환고속도를 추진하고 있는데 관심을 가져달라”며 “대전에 있는 방사선 폐기물 3만 드럼도 경주로 옮겨가야 하는데 굉장히 지지부진하다. 국가 정책적으로 확실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웹툰 IP첨단 클러스터 조성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보훈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등 국비 사업을 설명하며 “예산 폭탄을 적극적으로 내려주면 충청권과 국가 발전에 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흠 “언행일치하는 지도부라 회의 성과 있을 것”

김태흠 충남지사는 당 지도부를 향해 “언행일치하는 훌륭한 분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 회의가 성과가 있을 것 같다”면서도 “다만 거시적으로 집권 여당으로서 대통령 지역 공약에 조속한 이행을 위해 당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도 했다.

김 지사는 “대통령 공약은 국민과 약속이다. 그런데 컨트롤타워가 대통령실에도 없고, 당에도 제대로 없다 보니, 1년이 지났는데 추진 관련 로드맵이 없다. 당에서 빨리 결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예타 면제가 149개 사업에 120조, 이명박 정부는 97개 61조, 박근혜 정부는 94개 25조의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했다. 그런데 우리는 1년이 지났는데 어떻게 추진할지 구체적인 계획도 없다”고 작심 비판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을 승리해야 한다면서, 대선 기간 약속한 공약을 구체성을 국민들께 보이지 못하면서, 총선 때 우리는 뭐라고 할 건가”라며 “당에서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대통령 지역 공약의 공모 전환과 석탄화력발전소폐지주변지역 특별법,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시 우선권(드래프트제) 도입 등도 당 차원의 배려와 관심을 촉구했다.

◇최민호 “행정수도 법적 지위 얻어야” 헌법 개정 필요성 강조

최민호 시장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최 시장은 “세종시와 시민들은 국가균형발전, 경쟁력 강화에 역사적 사명을 띠고 출발한 세종시가 선거 때만 반짝하고 선거가 지나면 슬그머니 사라지는 인상을 받고 있다. 그런 것이 정치권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 세종시를 ‘진짜 수도’로 만들겠다, 미래 전략 도시로 만들겠다고 천명했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진정성을 믿고 세종시와 시민들이 따르고 있다”며 “하지만 대통령 공약 7개 중 가시적 성과가 한 건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원을 호소했다.

최 시장은 “세종시 설치 목적이었던 국가균형발전도 기대에 못 미칠 정도로 재정적 뒷받침이 되지 않고 있다. 세종시에 국회와 대통령집무실 확정된 만큼 실질적인 행정수도 지위로서 법적인 지위도 얻어야 한다. 이제 헌법을 논의해서라도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지위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선을 앞두고 국정 운영에 어려움이 있지만, 세종시에 중앙 공무원이 많이 근무하다 보니 (민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실현에 저희가 앞장서겠다. 어렵겠지만, 내년도 국비 사업은 지도부에서 각별히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김영환, 중부내륙특별법·K-바이오 스퀘어 등 지원 요청

김영환 충북지사는 “대한민국 중심은 충청에 있다. 지역적으로는 중부, 이념적으로는 중도, 경제적으로 중기·중산이 모인 ‘3중 지역’”이라며 특히 중부내륙지원특별법 통과와 K-바이오 스퀘어 예타 면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성 등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국민의힘에서는 윤재옥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송언석 예결위 간사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지역에서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이은권 대전시당 위원장, 류제화 세종시당위원장,이정만 충남도당위원장,경대수 충북도당위원장이 참석해 당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