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뷰-통합 반대, 이기원 계룡시장

“논산시, 과거의 뼈아픈 고통 잊고 계룡시 존립 흔들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2.05.21 18:42
  • 기자명 By. 김창래 기자

논산시-계룡시 통합안이 수면위로 부상하면서 그 가능성에 해당 지역 주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국민여론 수렴 후 이어질 정부의 국민투표 추진 여부에 대한 항간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통합에 반대하는 계룡시민들의 열기가 더욱 가열되고 있는 양상이다. 계룡시사회단체 시의회 등이 “무슨 소리냐. 가당치도 않은 말이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이 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논산시가 “이번만큼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다시 통합해야 한다”고 평소의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는 소식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계룡시가 이에맞서 “강제적인 시·군 통합은 결코 있을수 없다”며 과거 익산시와의 통합에 반대했던 논산시의 과거 행적을 들먹이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급기야는 이기원 계룡시장이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평소 소신을 밝힐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본지는 이에앞서 계룡시-논산시 통합에 대한 배경, 계룡시 탄생에 논산시 의회동의, 향후 계룡시의 대처방안및 그간의 반대서명운동등과 관련, 이기원 계룡시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편집자 주>

 

▲계룡시와 논산시 통합에 대한 논의 배경은?

 

-논산시는 지난 2008년 전국 최초 행정구역 개편에 반대하는 논산·익산시의 통합 반대 범시민준비위원회 구성당시 지역정서, 생활권, 지역적 특성, 경제성, 사회문화, 역사성, 접근성 등의 이유로 결사반대를 하면서 ‘국민투표’는 결코 안된다는 강경 입장을 보인적이 있습니다.

그런 논산시가 과거의 뼈아픈 고통은 잊고 상호 우호증진 해야할 계룡시의 존립을 흔들고 있습니다.

계룡시와 논산시의 행정구역 통합 논의는 현 논산시장의 선거당시 공약이라는 점과 지난 1월 논산시 읍·면·동을 순방하는 자리에서 통합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여론이 일고있습니다.

이후 지난 2월 논산·계룡 통합을 위한 시민모임(대표 김인규)이 주축이 돼 논산주민 7000여 명의 서명을 받았습니다.

통합건의서는 지난 3월 15일 논산시와 충남도를 거쳐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에 제출한지 오래입니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는 이와관련, 지난 4월 17일 본인과 류보선 계룡시의회 의장, 사회단체장과 간담회를 가진 바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논산시와는 달리 통합 반대 의견이 거센 가운데 계룡시와 협의 없는 논산의 일방적인 행정통합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데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계룡시는 연평균 4.2%의 인구증가율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계룡지역 사회단체장들도 계룡시, 시의회, 주민 등 대다수가 반대하는 상황에서 지역여론을 무시한 채 통합이 추진되면 계룡시 주민들의 큰 저항이 뒤따를 것이라는 경고도 했습니다.

이같은 반대와 경고를 무시한 주민여론조사 대상 결정은 시민들이 반발하는 계기가 됐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주민여론조사는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18일까지 3주간 실시했으며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계룡시민은 통합에 강력 반대하는 단체행동을 준비 중입니다.

계룡·논산의 통합논의는 즉시 중단해야 하며 이에 따른 지역간의 반감과 불신만 증대시켜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될 것입니다.

 

▲계룡시의 탄생과정에 논산시의회에서 동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룡지역은 논산시 두마면에 속에 있으면서 대전생활권에 속해 시민들의 의식과 사고방식이 논산과는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계룡시의 분리를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과 염원으로 시가 탄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아직도 계룡시 신도안은 전국 토속종교의 집산지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떠올리고 있습니다.

1983년 3군본부 이전을 위한 620사업 추진으로 인해 철거되고 안보의 도시이자 국방의 도시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1989년부터 3군본부가 이전하면서 군과 군인가족의 행정지원을 위해 충청남도는 두마출장소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전직 대통령 3대에 걸쳐 “계룡지역은 특수성이 인정되는 지역으로 ‘일반시’보다는 ‘특례시’로 특별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市 설치를 여러 번 약속했습니다.

1997년 논산시는 계룡지역의 도시기반 확보에 투입된 빚을 떠안을 수 있는 상황에 이르자 계룡지역 분리에 대해 ‘논산시 시의원 16명 중 15명이 찬성’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2002년 4월 논산시 의회에서 ‘계룡특례시 설치를 위한 건의’와 2003년 6월 논산시 의회에서 계룡시 설치에 동의한다는 의견을 충청남도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2003년 6월 충청남도 계룡시 도농 복합형태의 市 설치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3년 9월 19일 ‘계룡시’가 탄생을 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논산시 의회의 동의하에 계룡시가 탄생한 것입니다.

이런, 계룡시가 자치단체로서 기반을 다지는 상황에 이르자 논산시 사회단체는 통합을 추진하는 이중적 모순에 빠져 있습니다.

계룡시민은 이런 구태의연한 통합논의에 대해 매우 불쾌하게 생각하며 민심은 분노의 열기가 가득합니다.

 

 

▲향후, 계룡시의 통합에 대한 대처 방안은?

 

-저는 물론이고 대다수의 시민들도 통합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룡시는 통합논의에 대처할 수 있는 기반마련을 위해 시정의 중심을 LH 주관 대규모 도시개발, 농공단지 조성사업, 민·군 복합문화레저단지 조성 등으로 희망을 심어주고 도약하는 인구 6만~7만의 자족도시의 기반을 구축하면서 독자적인 국방도시로 성장하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시민들의 통합 반대 투쟁은 더욱 가열될것으로 보여 본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현명한 선택을 할 것입니다.

논산시는 통합 주장을 즉시 철회하고 계룡시와 우호 협력을 해야 합니다.

계속적인 통합 주장은 계룡시민을 자극하는 것으로 서로 적대적인 관계는 양 지방자치단체 간에 발전은 없을 것이며 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계룡시 사회단체에서 계룡·논산 통합 결사반대 추진 위원회가 구성 됐는데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계룡시 사회단체에서 계룡·논산 통합 결사반대 추진위원회(최종만, 이해상 공동대표)를 구성, 결사반대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두 자치단체는 주민 간에 상호 우호적이었으나 논산시의 일방적인 통합논의에 대해 강력한 반대투쟁을 준비하고 있어 위험스러운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계룡·논산 통합결사반대 추진위원회는 지난 15일 논산놀뫼새마을금고 계룡지점을 방문, “통합모임 회장직 사퇴”, “ 계룡시민에게 통합주도 사과”, “현수막 게시” 등 을 요구하는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계룡·논산 통합결사반대 추진위회는 지난 18일 신도안면 금요장터에서 “통합 절대 반대”,“계룡시 사수”를 위한 집회와 함께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 10여일 만에 5000명에 이르는 시민의 반대 서명을 받았으며 1만명의 서명이 완료되면 직접 행정체제개편위원회를 방문해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계룡시의회에서 통합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는데 내용은 무엇인지?

 

-지난 18일 계룡시의회 제77회 임시회 개회에 앞서 본회의장에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계룡·논산 통합반대 결의대회’를 가졌습니다.

계룡시가 당초 논산시에서 분리됐다는 이유로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에 일방적으로 제출한 통합건의는 명분과 실리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식에도 맞지 않는 논산시만의 아집에 불과하며 논산시의 억지 주장은 지역발전 저해와 시민의 복지증진에 역행해 계룡시를 말살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절대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계룡시의회는 4만 3000여 계룡시민과 함께 결사적으로 계룡시를 사수할 것을 대내외에 강력히 천명한바 있습니다.

 

▲끝으로, 계룡시장으로서 통합에 대한 최종 입장은?

 

-우리는 계룡시와 논산시의 통합에 절대적으로 반대하며,통합은 있을 수도 없고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습니다.

4만 3000여 시민을 위한 교육, 문화, 복지, 일거리 창출, 기반시설 확충 등을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시장의 입장에서 논산시의 통합추진 주장은 계룡시에 대한 도전이고 정치적 역풍을 조장하는 음해로 단호하게 대처할 것입니다.

논산시는 통합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계룡시와 손잡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그 어떠한 정치적 논리에 의한 계룡시민의 자존심을 흔들고 상처를 주며 우롱하는 행동에 분노를 느낍니다.

앞으로, 시정 운영은 시민과 함께 고민하는 민의의 행정을 펼칠 것입니다.

끝으로, 시민여러분에게 희망과 꿈을 주는 행복한 도시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시민의 여망에 보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계룡/김창래기자 zeus@dailycc.net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