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응우 계룡시장 취임 1주년 인터뷰] “성년 맞은 계룡시…새로운 행복시대 준비 만전”

시민 행복·안전 주력…지역경제 활성화
국방수도 완성·충청권 광역교통망 구축
2023계룡軍문화축제 체류형 축제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3.07.03 18:46
  • 기자명 By. 김용배 기자
▲ 이응우 계룡시장.

[충청신문=계룡] 김용배 기자 = 민선 8기 이응우 계룡시장이 취임 1년을 맞았다. 이 시장은 “지난 1년은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만들어 달라는 시민들의 여망을 실현하기 위해 500여 공직자와 함께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시민여러분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개청 20주년을 맞아 미래 100년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는 이 시장으로부터 계룡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어느덧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소감은

작년 7월 민선8기 계룡시장으로 취임한지 어느 덧 1년이 됐습니다. 저는 취임 직후부터 새롭게 변화하는 계룡, 행복도시 계룡을 만들기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으며, 지난 1년간 거둔 성과도 있지만 돌이켜보면 좀 더 잘할 수 있었고 잘했어야 했다는 아쉬움도 남는 시간이었습니다.

민선8기 2년차에는 지난 1년간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공약 이행을 위해 더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동참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올해는 계룡시 개청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따라서, 개청 20주년을 계룡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로 뜻과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 민선 8기 출범 1년 주요 성과는

가장 큰 성과로는 계룡시 개청 이래 최대규모 국제행사이며, 세계최초로 개최된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성공개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엑스포 성공개최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대한민국 국방수도 계룡시를 널리 알리고 명실상부한 軍문화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엑스포 성공개최를 발판삼아 계룡軍문화축제가 2023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 인정받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모든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자연재해안전도 평가에서 계룡시가 최고등급(A등급)을 받음은 물론 사회안전지수 역시 충청권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1위)를 받으며 명실공히 가장 안전하고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 개청 20주년 및 2023계룡軍문화축제 준비는

개청 20주년을 맞아 계룡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시민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경축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경축행사는 의식행사, 시민화합 체육대회, 식후공연으로 구성해 군악대 공연, 기념영상, 비전선포, 비빔밥 나눔행사, 시민화합 체육대회, 축하공연 및 시 역사기록물 전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 의미를 더하기 위해 모든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열린 행사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는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개최 예정인 2023계룡軍문화축제는 우주항공 특별전시관 및 국방체험관 설치, 민군 상생협력 심포지엄 개최, 국방부장관배 드론서바이벌대회, 해외군악대 초청 및 계룡안보생태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계룡 방문의 달과 연계하여 보다 많은 관람객이 계룡의 맛과 멋을 느낄 수 있는 체류형 축제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 새 도약을 이끌 미래비전은

지난 20년 간의 성장과 발전을 바탕으로 국방특화 클러스터 ‘계룡’ 국방수도 완성,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軍문화 관광ㆍ체험벨트 조성, 자연 생태회복력 복원, 충청 유교문화권 관광마을 조성, 명품 친수공간 조성 등 6가지 미래발전 전략을 토대로 계룡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 갈 계획입니다.

우선 국방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국방수도 완성을 위해 시는 한국국방연구원, 국방전직교육원, 국방부 등의 국방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국방수도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도시성장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과 관련해 계룡역 환승센터를 조성해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여건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軍문화관광 체험벨트 조성을 위해서는 병영체험관에 軍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도안면 일원에는 호국의 길을 조성해 계룡시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쉼과 힐링이 있는 공간 제공을 위해 시를 대표하는 산림자원인 향적산 일원을 자연휴양림으로 조성해 현재 운영 중인 향적산 치유의 숲과 연계해 시민 누구나 숲이 주는 치유의 가치를 부족함 없이 느낄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상 언급한 미래발전 전략을 모두 이행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긴 호흡을 가지고 계룡시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기반사업 조성·추진에 500여 공직자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 軍과 협력 국방수도 완성 계획은

계룡시는 육·해·공 3軍의 본부가 소재한 국방도시로 계룡시 발전과 도약을 위해서는 軍과의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원활한 軍과의 협력·소통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 1월 조직개편시 민군협력 전담기구인 민군협력담당관을 신설해 상시 소통은 물론 보다 체계적이고 정례화된 협력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육·해·공군 박물관 이관 및 통합으로 활용성을 극대화한 국립군사박물관을 건립하고, 軍문화를 소재로 한 차별화된 미디어아트전시관 설치와 계룡안보생태탐방로 중 계룡하늘소리길을 확대 운영해 인근 시·군과 연계한 軍문화 관광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나아가 국방산업 기회발전특구 지정 및 국방산업 클러스터 등을 조성해 계룡시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방수도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독려와 바우처 지급 및 지역상품권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지역에 보다 많은 일자리를 공급해서 사람이 모이는 도시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요와 공급이 자연스런 균형을 찾아가게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국방도시인 우리시의 특성을 살려 군수물자 생산업체 유치를 위한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지식산업센터가 건립되면 지식과 산업이 결합한 다양한 연구·제조업체가 계룡시에 둥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하고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및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사업장 경영환경 개선 및 스마트상점 기술보급과 마케팅 지원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한마디

올해는 우리 계룡시가 개청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성년의 나이를 맞은 계룡시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끌기 위해 저를 비롯한 500여 공직자 모두는 한마음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위민행정과 변화·발전하는 계룡의 모습을 몸소 체감하실 수 있도록 공약이행과 역점사업 추진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계룡시의 새로운 비상과 더 큰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에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께서 꼭 함께해 주실 것과, 새로운 행복시대를 준비하는 끊임없는 노력들이 값진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