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경찰관은 직업 윤리관에 충실 하여야 한다
[기고] 경찰관은 직업 윤리관에 충실 하여야 한다
  • 충청신문 dailycc@dailycc.net
  • 승인 2019.02.1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준호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경찰이 지녀야할 기본 덕목은 한마디로 말해서 ‘기본에 충실한 경찰’이 아닐까 생각한다.


직업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경찰관이라면 미래에 대한 아무런 비전도 없을 것이다. 


경찰이란 직업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은 치안현장에서 접하는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이다. 


누구나 직장 생활을 통해 본받을 만한 사람을 접했을 것이다. 계급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업무나 사람을 대하는 마음가짐과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지금 당장 어려움이 있다면, 자신이 그 본받을 만한 사람의 위치에 있을 경우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보자. 


또 우리경찰에 대한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


필자는 지역경찰에서 근무할 당시 사회적 약자 보호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의 노인정을 여러 차례 방문하여 과연, 우리경찰이 노인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고민한 적이 있다.


우선, 불편한 것을 찾아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말벗해주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조끼, 사각지팡이, 그리고 야광태클을 배부해드렸다. 


이 모두가 한 개인의 명예라기보다 우리경찰 조직의 명예를 드높이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현재 우리 경찰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최상의 치안 서비스를 위해서 거듭나는 모습을 천명하고, 국민접점 부서에서의 변화를 통해 희망의 새 경찰상을 창출하는 동시에 치안현장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불합리한 관행 개선 등을 통해 국민들의 치안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경찰행정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우리 경찰이 지녀야 할 윤리의식은 개개인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경찰관의 윤리의식이 함양되어야 국민들에게 최상의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반드시 명심 해 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