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선 7기 1년] 허태정 대전시장

"트램 등 현안사업 앞으로 본궤도 오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9.06.30 18:34
  • 기자명 By. 한유영 기자

제1호 공약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 총력
대덕특구 중심 4차 산업 육성… 벤처창업 선도
16개 과제 사업비 확보 등 성과창출 기반 마련 

찬반 갈등 해법 ‘시민주권’ 기조 위 찾아야
사회적의제, 숙의민주주의 제도 활용할 터 

‘혁신도시 지정’ 충남도와 공조 본격화
채용범위 ‘광역화’…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대담 황천규 국장 = 허태정 대전시장의 민선 7기 시정 1년 성과가 속속 가시화되고 있다. 시는 지난 6월 19일 ‘민선 7기 1년 브리핑’을 통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및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지역인재 채용 충청권 광역화 합의,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대전교도소 외곽이전 등을 성과로 꼽았다. 반면 기업·경제인구의 탈 대전 현상, A형 간염·홍역 등 감염병 재난대응 한계, 시민 체감행정 미흡 등은 앞으로의 개선 과제로 지적됐다. 이에 대한 허 시장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28일 진행된 본보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 민선 7기 1년을 맞은 소감은.
“제가 취임 선서를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흘렀다. 그동안 ‘시민과 함께 행복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왔다. 돌이켜보면 수많은 일들이 성과로 이어졌고 한편에서는 갈등과 아쉬움도 있었다. 때로는 따뜻한 격려와 때로는 날카로운 비판으로 대전시정을 지켜봐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지난 1년은 지역의 오래된 현안사업을 마무리하고 민선 7의 새로운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다. 이를 바탕으로 남은 3년은 계획했던 일들을 구체화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다.”

◼ 1년 성과브리핑에서 대전시민들이 체감하는 시 최대 성과로 ‘트램’을 꼽았다. 하지만 노선 확장, 서대전육교 지하화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는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예타 면제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2025년 개통 목표로 본격 추진 중이다. 현재 KDI에서 2호선을 포함한 예타 면제 사업 23건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시행하고 있으나 당초 계획(6.30) 보다 다소 늦어지는 듯하다. 쟁점은 테미고개 및 서대전육교 일반차도(6차로) 지하화다. 트램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서대전육교 0.65㎞와 테미고개 1.06㎞ 지하화도 계획해 사업비가 예타 면제 사업비 6950억원에서 8043억원으로 증가됐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 모든 도시의 공통된 화두는 ‘지속가능한 도시’다. 대전은 매년 1만 3000여대의 자동차가 증가하는 추세로 연간 약 1조 3000억원의 교통혼잡비용이 발생하고 있어 도심 내 교통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합리적 대안 모색이 필요한 실정이다. 트램은 한정된 도로용량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하며 교통수요관리 측면에서 도심 내 승용차 통행량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높여 도심지 교통혼잡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 대전은 ‘4차산업혁명특별시’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 계획은.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은 제 1호 공약이자, 국정과제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4차 산업을 육성해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다. 올 4월 기준으로 16개 육성과제에 대해 총 2390억원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본격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산업부 공모사업 선정,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비 등 18억원 국비 확보, ‘테마형 특화단지 리-뉴(Re-New) 과학마을 사업’ 국토부 공모사업 등 지금 말씀드린 성과보다 더 많은 성공사례가 창출 될 수 있도록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정치권, 중앙정부, 시민과의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하겠다.”

◼ 고용률 정체, 홍역·A형간염 등 재난대응 한계, 시민 체감행정 미흡 등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개선 방안은.
“다양한 경기 활성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전지역의 고용률이 정체를 보이고 있으며 감염병 등 시민건강과 안전 부문에 있어 적극적인 대응에 아쉬움이 있었고 트램,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야구장 건립 등에서 사회적 갈등이 부각되면서 더 큰 통합과 시민참여가 필요함을 깨달았다. 앞으로 최선을 다해 산업을 유치하고 발전시켜 지역 고용률이 개선되고 청년에게 더 많은 일자리가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 또 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 시민 갈등사항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겠다. 이런 과정을 거쳐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

◼ ‘지역사회 갈등 조정에 대한 아쉬움’ 언급이후 LNG발전소 추진 계획을 중단하는 결단을 내렸다. 또한 자치구투어, 시민들과의 대화 등 시민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시장 취임 1년, 가장 아쉬웠던 점이 바로 트램,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야구장 건립, LNG발전소 유치 등 현안사업 관련 갈등관리 부문이었다. 시장으로서 대전의 미래를 준비하는 결정을 시민주권시대에 맞춰 민주적 절차에 따르고자 했던 노력이 갈등으로 표출되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상대를 존중하고 열린 과정과 절차를 통해 합의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의미 있었으나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이 아쉽다. 시민 간 찬반 갈등의 해법의 출발점은 여전히 ‘시민주권’의 기조 위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시정철학이다. 외형적으로 갈등과 혼란으로 비쳐지지만 그 속에서 시민들의 요구가 분명해지고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의제를 숙의민주주의 등의 제도를 통해 시민이 참여하고 합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나가겠다.”

◼ ‘혁신도시 시즌2’를 놓고 대전, 충남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플랜은.
“2005년 5월 참여정부는 수도권 인구 분산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수립하고 10개 혁신도시에 대해 153개의 공공기관을 이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대전과 충남은 인근 세종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대전정부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에서 제외됐다.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대전은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인구 유출 등 역차별이 심각한 상황이다. 대전은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3월 26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모여 충청권이 해당 광역 시·도로 제한된 지역 인재 채용의 벽을 허물고 지역인재 채용 범위를 대전·충청권으로 ‘광역화’하자는데 합의했다. 시는 올해 최대 현안을 혁신도시 지정으로 정하고 총력전을 펼칠 예정이다. 지역 정치권과 공조는 물론 시민 역량을 한데 모아 우리 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충남과의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균형발전을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T/F팀을 구성, 운영 중인데 진행상황은.
“대전역세권 개발은 대전의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 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그동안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해 기반시설 선도사업으로 사업비 2382억원 투자 및 계획으로 신안동길 확장공사, 역사공원 조성 등 기반시설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월에 코레일, 관련부서 등으로 구성된 민자유치 성공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고 사업성 확보 방안 등을 위해 현재 기업체, 코레일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 의견을 모아 하반기 빠른 시일내(7~8월)에 민간사업자 공모를 재추진 계획이다.” 

◼  앞으로 주력할 사업은.
“먼저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실질적인 완성’을 통해 대전을 벤처창업 선도도시로 육성하겠다. 바이오특화단지 조성, 유전자의약산업진흥센터 건립 등 새로운 성장산업을 일으키고 5대 권역에 스타트업 2000개를 집중 육성, 일자리가 생겨나고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 또, 대전역세권을 포함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에 총력 대응하고 도시 재생뉴딜 확대,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재추진 등 고르게 잘 사는 혁신도시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는 한편 국공립어린이집 100개 확충, 어린이재활병원 및 대전의료원 건립 등 다함께 행복한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겠다.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조직을 잘 정비하고 시민과 더 열심히 소통하며 대전이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시정을 펼쳐나가겠다.”    정리·사진 = 한유영 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