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楚)나라 패왕(覇王) 항우(項羽)의 부하 중에 계포(季布)라는 장수가 있었다. 그는 체면을 소중히 여기고 신의를 지키는 임협(任俠)으로 알려져, 한번 허락한 이상 그 약속은 반드시 지켰다. 초나라 사람들은 이런 그를 두고, “황금 백 근을 얻는 것은 계포의 일낙을 얻는 것만 못하다(得黃金百斤 不如得季布一諾).” 하였다.
그는 한(漢)나라의 고조(高祖)와 싸울 때는 초나라의 대장으로 많은 전공을 올렸지만, 항우가 패하자 천금(千金)의 현상금이 걸린 쫓기는 몸이 되었다. 그러나 그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그를 팔지 않았다. 추적의 손길이 뻗치자 스스로 노예가 되어 노(魯)나라의 주가(朱家)에게 팔려갔다. 주가도 이 노예가 계포임을 알고 지켜 주었다. 그 뒤 하후영의 주선으로 사면되어 낭중(郎中)이 되었으며, 혜제(惠帝) 때에는 중랑장(中郞將)이 되었다.
‘일낙천금’이란, 이 ‘계포의 일낙’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오늘날에는 이것이‘확실한 약속’이라는 뜻으로 널리 쓰인다.
약속을 잘 지키면 지옥에서도 살 길이 열리지만 신의를 저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화를 입게 된다는 뜻을 함께 담고 있다. 비록 수천 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도 약속과 실천의 중요함을 말할 때 이 고사를 떠올린다. 약속은 지도자들의 가장 중요한 덕목중 하나라는 점에서 현실 정치에서도 이 말은 금과옥조의 금언으로 여겨지고 있다.
내년 총선일이 다가오면서 우리 정치판에 구호를 앞세운 온갖 현란한 내용의 공약들이 춤을 추고 있다. 하지만 표만 의식한 현실과 동떨어진 공약이라면 애초에 그건 국민에 대한 거짓말과 다름없다. '일락천금'. 한마디 약속은 목숨처럼 소중하고 천량의 황금보다 귀중하다고 했다. 정치 지도자의 약속은 나라를 살리기도 하고, 거꾸로 큰 혼란에 빠뜨릴 수도 있다. 합리적이며 지킬 수 있는 공약인지, 또 해당 후보가 그 약속을 지켜낼 신의가 있는 사람인지 꼼꼼히 검증해야 한다.
약속은 지켜질 때 그 의미가 존재한다. 지켜지질 않을 때는 '헛 약속', 즉 식언(食言)이요, 공약(空約)이 된다. 정치인이라면 국민들에게 한 약속은 꼭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그 약속을 통해 선택을 받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공자의 제자 자공이 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식량을 충분히 하는 것(經濟), 병사를 충분히 하는 것(安保), 백성이 믿도록 하는 것(信賴)”이라고 말했다. 특히 공자는 만약에 셋 중에 하나를 버려야 함에도 끝까지 신뢰를 지킬 것임을 조언했다. 백성의 신뢰가 없으면, 나라가 존립할 수 없어서다. 백성의 신뢰는 리더의 약속 이행에서부터 싹을 틔운다. 앞으로도 주민과의 약속은 기필코 지킨다는 일념 하에 소신껏, 그리고 열심히 뛸 것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