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친문 vs 친명' 내전' 이번주가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2.06.06 16:19
  • 기자명 By. 최병준 기자
'혁신비대위' 공언에도 친명 "조기전대"…비대위 구성부터 난관
친문 '이재명 책임론' 꺼내며 "모두의 책임이라 몰며 평가 못하게"

[충청신문=서울] 최병준 기자 = 6·1 지방선거 참패 여파로 극심한 내홍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이 혁신비대위 구성을 두고 설전이 커지면서 이번 주가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른바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금주 안으로 구성해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를 수습하고 당의 리더십을 세우겠다는 계획이지만, 계파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고 있어 비대위 구성 단계부터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차기 비대위가 조만간 열릴 전당대회(전대)의 '룰 세팅'에 관여하게 된다는 점, 궁극적으로는 이 전대 결과가 2024년 총선 공천을 좌우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계파간 갈등 봉합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3일 국회의원-당무위원 연석회의를 열고서 다음 비대위를 '혁신형 비대위'로 꾸리기로 뜻을 모았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지난 비대위가 관리형에 그쳐 제역할을 못 했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비대위가 당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는 자연스럽게 조기 전대를 여는 대신 예정대로 8월 중하순에 전대를 열겠다는 방침으로 연결된다.

실제로 지난 3일 열린 박홍근 원내대표와 중진 의원 간담회에서는 조기 전당대회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데 공감대가 이뤄졌다고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당내 리더십 공백사태가 길어질 경우 윤석열 정부 임기 초 대여 협상력에 심대한 타격을 입는 것은 물론 지지층 이탈이 빨라질 수 있는 만큼, 적어도 이번주 안에는 비대위 구성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게 지도부의 생각이다.

그러나 지도부의 봉합 구상이 순항하기는 쉽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물론 이재명 상임고문 본인이나 대표적인 친이재명 의원들은 전당대회 문제에 언급을 삼가고 있지만, 이 고문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조기 전대를 열고 이 고문이 당 대표에 도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대위의 역할은 다음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최대한 빨리 전대를 열어 새 리더십을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처럼회'를 비롯한 당내 강경파 의원들도 이같은 목소리에 힘을 싣는 양상이다.

정청래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조기전대를 하려면 전대 룰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해야 한다"며 권리당원의 투표 반영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거론했고, 이에 김용민 의원도 "새 전당대회에서는 반드시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투표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호응했다.

그러나 이낙연계를 포함한 범친문계에서는 조기 전대 주장을 두고 이재명 고문의 당권 장악을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른바 '이재명 책임론'으로 대표되는 패인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고서 서둘러 새 당대표에 나서려는 생각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친이재명 진영에서는 '패인 분석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범친문계의 주장이 오히려 이재명 고문에게 패배 책임의 화살을 돌려 전대에 출마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설령 '혁신 비대위' 출범 자체에 합의가 이뤄지더라도 그 인선부터 다시 평행선을 그릴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비대위원장의 경우 당내에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나 유인태 전 의원을 비롯한 원로그룹, 강원지사 선거에서 낙선한 이광재 전 의원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이 일단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아직 공식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거론된 인사들 중 누가 비대위를 맡더라도 계파 간 득실에 따라 반발이 터져나올 수밖에 없어 비대위는 쉽사리 닻을 올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비대위 구성 논의가 길어지는 와중에 선거 패배 책임론을 둘러싼 의원들 간 설전도 거칠어지는 양상이다.

범친문계에서는 패배의 책임이 이재명 고문에게 있다며 이 고문이 전대에 나와서는 안된다고 사실상 압박하고 있다.

홍영표 의원이 앞서 페이스북에 "사욕과 선동으로 당을 사당화한 정치의 참담한 패배"라며 "대선 이후 '졌지만 잘 싸웠다'는 해괴한 평가 속에 오만과 착각이 당에 유령처럼 떠돌았다"고 지적한 것이 대표적이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신동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내에서 냉정한 평가와 반성을 할 수 없게 만드는 방식이 몇 가지 있다"며 "그 누구의 책임이 아니라 모두의 책임이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과 상처와 분열·작전 등의 단어들이 동원돼 평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덧내고, 작전을 일삼고, 분열을 일으키는 사람들로 몰아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잘못을 잘못이라 말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것이다"라며 "진짜 작전을 했던 이들이 작전 운운하고, 진짜 당에 깊고 큰 상처를 남긴 이들이 상처 운운하고, 더 큰 분열로 당을 몰아가고자 하는 이들이 분열을 운운하는 세태가 한심하기만 하다"고 적었다.

친문 진영의 김종민 의원도 페이스북에 "이재명 책임론은 이재명 지키자도 죽이자도 아냐. '민주당 민주주의 이대로 좋은가, 제대로 하고 있는가'가 핵심"이라며 "대선 때 심판받은 후보가 한 달 만에 지역구 교체 출마한 건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 민심과 민주주의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썼다.

앞서 전날에는 이재명 고문을 지원사격했던 당내 강경파 의원들이 뛰어들어 범친문계에 반격을 가하는 등 전선이 복잡하게 펼쳐지는 양상이다.

강경파로 분류되는 이재정 의원은 전날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 친문 의원들을 겨냥해 "책임을 져야 할 분들이 말씀이 빠르시다"면서 "솔직히 이낙연 전 대표도 사당화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일침을 가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말이 떠오르는 요즘 민주당 집안 사정"이라며 "이런 싸움은 그만하고 일하면서 진짜 싸움을 하라. 영화 '주유소 습격사건' 명대사처럼 총구를 앞으로 돌려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고, 경제 특히 물가대책에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야당답게 싸울 때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지를 받을 수 있다"며 자중지란 양상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지도부는 이번 주 의총 등을 통해 수습방안을 거듭 논의할 계획이지만, 이처럼 양측 감정이 격해진 상황에서 절충점을 찾아내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