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 한유영 기자 uyoung@dailycc.net
  • 승인 2018.11.0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⑪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

 

반려동물관 · 6차 산업관 등 최신 시설 갖춰
미래 사회에 부응 · 새 시대 주도한다

 ◆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는 

지난 1951년 유성농업고등학교로 개교한 이래 2000년 3월 1일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로 재출범하면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학과를 통해 내실 있는 생명과학교육을 이끌어가고 있다. 

특히 2001년부터는 중부권 최초의 반려동물전문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16여 년간 반려동물분야 중등직업교육의 중심으로서 많은 반려동물 전문 인력을 양성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총 2층 건물로 8개의 최신 실습실(미용실습1·2, 드라잉·베이싱·브리딩·매장실습실 등 실무실습실 4개, 동물자원실습실, 바이오실습실)과 반려동물운동장 등을 갖춘 전국 최대 규모 반려동물관(동물산업 직업교육센터)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2018년도부터는 NCS기반 2015개정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실습 인프라를 구축해 전국 최고 반려동물 및 동물산업 직업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8월에는 6차 산업관이 개관했다. 이곳에는 6차 산업의 핵심인 농산물 가공과 농산물 유통을 배울 수 있는 실습실이 마련됐다. 

공장형 식물생산 시스템인 ‘스마트팜’과 ‘식물공장’도 함께 지었다. 최첨단 정보통신 과학기술이 적용된 농업생산시스템이기 때문에 지역민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방문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또, 대전 지역 유·초중학생들도 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농업체험학습실과 체험농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새로 조성된 아름다운 식물원도 인기를 끌고 있어 지역 유·초·중학생과 농민들의 교육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요리·토탈뷰티·자동차·서비스 등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대전시교육청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에 선발돼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역량을 키웠다.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는 ‘미래 산업사회에 적응하고 새 시대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생명과학인 육성’이라는 교육 지표 아래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 설계와 실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 학과소개
▲전체 학급 수 : 30학급 ▲학생 수 : 866명 ▲교원 수 : 71명 

◆ 지난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5년 : 49.2%
* 2016년 : 46.7%
* 2017년 : 42.1%

-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식품위생직) 1명, 대전광역시교육청 보건직공무원 1명
대림묘목농원, ㈜티피코리아, 로쏘(주)성심당, ㈜한일철도, Mercedes-benz, id헤어, 건양대학교병원 등 전공 과정별 45개 우수 업체 80명

◆ 취업성공 스토리

 

▲ 홍미지(20) 대전시 동부교육지원청 지방보건서기보

“학교 성적 기본으로 공무원 시험 응시 기회 주어져”
“개념 먼저 이해한 후 문제 풀이 반복”

▲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평생교육체육과에서 보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교육환경보호구역에 관한 업무와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등에 관한 업무입니다. 

▲ 취업 성공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학교생활 내내 성적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학교 성적을 기본으로 공무원 시험 응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성적관리에 많은 노력을 쏟았고 교내에서 열리는 대회와 학교생활에도 열심히 참여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전공을 조금 더 빨리 접해보고 싶은 마음에 특성화고 진학을 생각했었습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대전시에 있는 특성화고를 찾아보던 중 보건간호과정이 있는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를 알게 됐고 많은 장학금 제도와 보건직 공무원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을 보고 진학을 결정했습니다.

▲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우선 학교 수업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학교 수업에 충실했고 이 외에도 어려운 개념은 전공 선생님들께 도움을 받아 개념부터 이해한 후에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았습니다.

▲ 연봉 & 복지혜택은

약 2000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비록 초봉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육아휴직과 20가지 이상의 각종 수당 혜택 등 다양한 복지혜택이 있어서 좋습니다. 공무원 연금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자기 계발 기회를 보장해 주는 등 기본 공무원으로서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향후 계획은

업무와 관련된 대학교에 진학해서 퇴근 후 저녁시간을 이용해 더 공부 해보고 싶습니다. 환경문제로 크게 이슈가 된 미세먼지 및 라돈 등 대기오염 물질과 감염병 등에 관련된 민원 또는 문제 발생 시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