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신년사]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 장진웅 기자 jjw8531@dailycc.net
  • 승인 2018.12.3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년 충남교육은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으로 혁신 교육의 물꼬를 트는 데 성공했습니다. 오로지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공동체 모두가 노력한 결과입니다.

2019년 충남교육은 전국 최초의 3대 무상교육, 혁신교육을 통한 수업의 변화, 마을교육공동체, 민주시민교육, 고교 교육력 향상으로 미래 대한민국 100년을 이어갈 충남교육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2019년 충남교육청에서는 전국 최초로 3대 무상교육을 시작합니다. 전국 최초로 시작 하는 정책이니 만큼 모범적으로 준비하여 전국 표준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학교혁신의 성과를 실질적인 교실수업 변화로 승화하고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설치해 학교 업무의 총량을 줄이겠습니다. 교사는 학생들 곁에서 수업과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행정실은 교실 지원, 학교 지원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공감과 소통, 협력과 배려를 중요시하는 인성교육과 공동체 정신은 변할 수 없는 교육의 본질입니다. 학교와 마을이 상호 협력해 서로의 교육자원을 공유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인성과 공동체 정신을 배우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교육 생태계를 복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교육은 인공지능과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본연의 가치를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민주적 가치와 인성이 중요시하는 교육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과 북이 공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평화통일 교육도 강화할 것입니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지속 가능한 진로를 개발하겠습니다.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코딩교육을 확대하고 메이커교육으로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천안지역에서만 운영하던 상설 진로진학 상담실을 도내 권역 서산, 내포, 논산계룡으로 확대하여 학생들의 꿈과 적성에 맞는 진로진학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대입제도 개편, 고교 학점제 도입까지 고등학교 교육의 큰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