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12.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행복하고 풍요로운 학교 경험 제공…미래를 선도하는 ‘기술교육혁신’ 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3.11.19 18:13
  • 기자명 By. 김의영 기자
▲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전경.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충청신문=대전] 김의영 기자 =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미래를 여는 학생을 양성하고 학생들에게 풍요로운 학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신 기술과 창의적인 교육 방법을 도입해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또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철저한 안전 관리 체계와 위생 시설을 갖춰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 건강을 책임지는 프로그램과 상담 서비스를 운영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교육 기회 균등의 교육복지를 추구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및 다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모든 학생이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 체험학습을 활용해 많은 산업 현장을 방문하고 실습 능력 향상을 위한 다기능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기관 및 공기업에 진출해 성공할 수 있도록 공무원·공기업 반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충남기계공업고 수업 모습.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학과소개
▶ 전체 학급 수: 42학급 ▶ 학생 수: 743명 ▶ 교원 수: 98명

◆ 학과현황

▲ 충남기계공업고 학과 현황.
▲ 충남기계공업고 학과 현황.

◆ 2022학년도 졸업생 취업 현황
삼성전자, 오뚜기라면(주), 삼성SDI, 현대건설기계, LG디스플레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복지의료공단 등

◆ 학생 칼럼
“우수한 시설, 열정적인 선생님들 통해 사람을 꽃피우는 학교”

▲ 충남기계공업고 3학년 신지섭 학생.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충남기계공업고 3학년 신지섭 학생.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이름: 신지섭 ▶ 학년: 3학년 ▶ 소속: 산업설비과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낀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를 여러분에게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중학교 시절 성적이 좋지 않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학교의 설명회에 참가했으며 고민 끝에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대전·충남·충북 권역에서 가장 큰 기계·전기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으며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진행한 입학설명회를 듣고 제 적성에 가장 잘 맞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됐습니다. 설명회 내용 중에서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전공을 살린 취업 및 진학과 더불어 최신화된 시설이었습니다. 직접 학교를 돌아보면서 느낀 실습실과 학교의 시설이 좋아 보여 진학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첫 번째로는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시설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학교 투어 때도 보았지만 학교의 시설은 첨단화돼 있으며 최신식입니다. 입학한 해인 2021년 전국 기능경기대회를 거치면서 최신식 장비를 적용해 지금까지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시설은 작업장의 환경을 고려해 설계돼 있어 최상의 조건에서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용접, 전기, 기계 분야 관련 실습을 할 때 어둡고 매캐한 분위기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쾌적하고 밝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실습과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최신식의 시설에서의 실습으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최신 장비와 시설을 활용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작업환경을 체험하고 새로운 기술과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개인 맞춤형 진로 지도와 진학 지도입니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진로 및 진학 지도가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춰 이뤄지고 있어 학생들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습니다. 열정과 실력으로 뭉친 선생님들께서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수업이 있으면 정규교과 시간 이후에 방과 후 교실을 개설해주십니다. 이러한 선생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 덕분에 자격증을 손쉽게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는 과정 평가형 용접산업기사 과정을 산업설비과에서 운영함으로써 고등학생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다른 전공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학점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과 후 교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4차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서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미래를 고민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학교입니다. 우리 학교는 변화하는 미래에 대해 거침없이 도전하고 꿈을 꿀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우수한 시설과 열정적인 선생님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선택과 발전에 큰 도움을 줍니다. 우리 학교는 사람을 꽃 피우는 공간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열정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펼치고, 미래를 위한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충남기계공업고 3학년 신지섭 학생.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 충남기계공업고 3학년 신지섭 학생. (사진=충남기계공업고 제공)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