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

본문영역

소진공-캠코, ‘소상공인365-온비드’ 활용 수기 공모전

수상작 19편 선정... 도약지원금 수여·상권분석 컨설팅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5.10.16 14:48
  • 기자명 By. 김용배 기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사진=충청신문DB)
[충청신문=대전] 김용배 기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창업에 성공한 소상공인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소진공은 캠코와 함께 지난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소상공인365-온비드’ 활용 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캠코가 운영하는 온비드 플랫폼 내에 소진공의 소상공인365 서비스 연계를 기념해 두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상공인의 성공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지난 7월 21일부터 9월 21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0편의 수기가 접수됐으며, 주제적합성·공감성 등을 기준으로 내·외부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통해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6편 등 총 19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작은 소상공인365와 온비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창업을 진행한 ‘온비드와 소상공인365가 열어둔 두 번째 기회’가 선정됐다.

카페창업 실패 경험이 있던 수상자가 ‘소상공인365’를 통해 유동인구 및 동종업종 현황, 매출 등의 상권정보를 분석하여 입지를 선택하고, ‘온비드’를 통해 좋은 임대 조건을 가진 점포를 낙찰 받아 재도약의 희망을 갖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밖에 소상공인 365 서비스 내 ‘핫플레이스 분석’ 및 ‘SNS 분석’기능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논알콜 생막걸리 분말’의 창업과정을 담은 수기가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각 200만원, 우수상 각 100만원, 장려상 각 20만원 등 총 1500만 원의 도약지원금을 수여하고, 우수상 이상 수상자들에게는 ‘상권분석 컨설팅’을 제공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상권 분석과 공공자산을 활용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선 소상공인의 생생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현장의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