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

본문영역

충남도,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초광역 협력 구축

도-천안시-경기도경과학진흥원, 연구원 설립 치의학산업 육성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5.11.24 16:50
  • 기자명 By. 강이나 기자
▲ 충남도는 24일 천안시 그린스탙트업타운에서 천안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및 치의학산업 육성을 위한 초광역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청신문=내포] 강이나 기자 = 충남도가 천안시, 경기도경과학진흥원과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및 치의학산업 육성을 위한 초광역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24일 천안시 그린스탙트업타운에서 천안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및 치의학산업 육성을 위한 초광역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치의학 산업 연구개발, 실증, 인증·평가, 사업화가 지역별로 분산된 구조적 한계를 해소하고, 천안을 중심으로 한 치의학 전주기 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뜻을 모아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디지털 덴티스트리 분야 공동 연구 및 실증 협력 △천안·경기 간 투자 네트워크(IR) 연계를 통한 스타트업 지원 △인공지능(AI)·디지털 치의학 전문 인력 교류 등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을 추진한다.

도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의 협력 기반(산업화·평가) △충청·강원권 의료산업 연대에 이어 경기 판교·광교 테크노밸리의 인공지능(AI)·디지털 기술력까지 결합하는 3단계 초광역 협력을 완성하게 됐다.

성만제 도 보건복지국장은 “천안을 중심으로 구축된 초광역 모델은 기존의 분산 구조를 보완하며, 국가 치의학 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실효적 방안”이라며 “향후 공모로 진행될 경우 천안시가 실현 가능성·산업기반·확장성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지로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